구글 CEO 선다 피차이가 Google I/O 후 더 버지 편집장 Nilay Patel 과 AI 오버뷰 등 AI 기반 검색과 웹에 대한 인터뷰를 했어요.
저는 Nilay 편집장이 하는 핵심을 찌르는 질문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선다 피차이가 상당히 곤란한 질문들이 많이 있었고 (심지어 예시도 폰에 저장해서 보여주는 등) 저는 '구글 CEO 가 이런 인터뷰를 왜 수락한거지?' 싶을 정도였어요. 물론 기본적으로는 상호 신뢰가 느껴지는 인터뷰여서 불편하지 않고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중요한 AI 오버뷰! 많은 웹사이트가 AI 오버뷰 때문에 트래픽이 줄어들 것이라고 위기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더 버지도 같은 사이드죠.) 이에 대해 선다 피차이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AI 오버뷰 때문에 더 떨어뜨리는 방향이 되지 않을것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확답은 아니고 매우 돌려서.. 예를 들면 10여년전 부터 모바일 앱, 영상 등으로 이제 웹은 죽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았으니까 와 같은.. ) 확실한건 개별 단위 사이트 별로는 당연히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기도 하고, 어디까지가 구글의 진심인지는 알 수 없다고 생각했구요... 😅
여기에서 더 나아가 Nilay 는 기존 콘텐츠 생산자들에게는 검색 사업자와 상호 합의 관계가 암묵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트래픽 인센티브)검색에서 link snippet 으로서 콘텐츠가 데이터화 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AI 시대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는데요. 콘텐츠는 그냥 모델의 학습 조각으로 들어갈 뿐이고 돌아오는 것이 보이지 않으니까요. 이에 대해 어떻게 콘텐츠 제공자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 계획인지 피차이에게 물어봅니다. 이에 대해 선다 피차이는 상당히 애둘러서 답변하구요. (고구마....)
전반적으로 선다 파차이는 핵심을 찌르는 질문들에 대해 어느 하나 속시원하게 답변 하지 않고 상당히 조심하면서 추상적으로 답변합니다. (특정 케이스를 이야기 하기 어려운 거 알지 않냐고..) 워낙 말실수 하나가 가져올 파급력이 크니 당연하겠지만 사실 그래서 선다 피차이 답변에서 큰 인사이트를 얻을 수는 없었어요.
하지만 웹 산업의 중심에 있는 구글이 어떻게 AI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지 약간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는 소중한 인터뷰 이기도 했습니다.
구글 CEO 선다 피차이가 Google I/O 후 더 버지 편집장 Nilay Patel 과 AI 오버뷰 등 AI 기반 검색과 웹에 대한 인터뷰를 했어요. 저는 Nilay 편집장이 하는 핵심을 찌르는 질문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선다 피차이가 상당히 곤란한 질문들이 많이 있었고 (심지어 예시도 폰에 저장해서 보여주는 등) 저는 '구글 CEO 가 이런 인터뷰를 왜 수락한거지?' 싶을 정도였어요. 물론 기본적으로는 상호 신뢰가 느껴지는 인터뷰여서 불편하지 않고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중요한 AI 오버뷰! 많은 웹사이트가 AI 오버뷰 때문에 트래픽이 줄어들 것이라고 위기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더 버지도 같은 사이드죠.) 이에 대해 선다 피차이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AI 오버뷰 때문에 더 떨어뜨리는 방향이 되지 않을것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확답은 아니고 매우 돌려서.. 예를 들면 10여년전 부터 모바일 앱, 영상 등으로 이제 웹은 죽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았으니까 와 같은.. ) 확실한건 개별 단위 사이트 별로는 당연히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같기도 하고, 어디까지가 구글의 진심인지는 알 수 없다고 생각했구요... 😅 여기에서 더 나아가 Nilay 는 기존 콘텐츠 생산자들에게는 검색 사업자와 상호 합의 관계가 암묵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트래픽 인센티브)검색에서 link snippet 으로서 콘텐츠가 데이터화 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AI 시대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는데요. 콘텐츠는 그냥 모델의 학습 조각으로 들어갈 뿐이고 돌아오는 것이 보이지 않으니까요. 이에 대해 어떻게 콘텐츠 제공자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만들 계획인지 피차이에게 물어봅니다. 이에 대해 선다 피차이는 상당히 애둘러서 답변하구요. (고구마....) 전반적으로 선다 파차이는 핵심을 찌르는 질문들에 대해 어느 하나 속시원하게 답변 하지 않고 상당히 조심하면서 추상적으로 답변합니다. (특정 케이스를 이야기 하기 어려운 거 알지 않냐고..) 워낙 말실수 하나가 가져올 파급력이 크니 당연하겠지만 사실 그래서 선다 피차이 답변에서 큰 인사이트를 얻을 수는 없었어요. 하지만 웹 산업의 중심에 있는 구글이 어떻게 AI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지 약간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는 소중한 인터뷰 이기도 했습니다.
Google CEO Sundar Pichai says AI search will actually help the web
On this special episode of Decoder, Google CEO Sundar Pichai sat down with Nilay Patel this week following the company's I/O developer co…